본문 바로가기
독일 1년살기

뉘른베르크에서 한국 면허증을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생생 후기

by WhistlerJ 2019.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독일1년살기 관련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에 가족들을 데리고 와서 가장 필요한 것이 자동차입니다. 대중교통이 한국만큼 잘 되어 있지를 않기 때문에 자동차가 필수입니다. 자동차를 렌트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지난 번에 포스팅 한 내용이 있으니 같이 보고 오셔도 좋습니다. ^^

 

 

 

1. AUTO - 독일 자동차를 구하는 5가지 방법 + 결국 자동차 장기 렌트하기(Feat. Mercedes Benz Rent Program)

안녕하세요? 독일에 가족과 함께 와서 가장 불편한 점은 바로 자동차입니다. 한국에서 자차로 가족과 함께 다니다가 며칠을 대중교통으로만 다녔더니, 자동차의 소중함을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애기 둘..

testizy.tistory.com

 한국에서 외국을 가실 때 보통 국제운전면허증을 한국에서 발급받아서 오셨을 겁니다. 그런데, 독일을 비롯한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국제운전면허증을 6개월간만 인정을 해 줍니다. 그래서 반드시 6개월 이상 체류하시면서 운전을 하셔야 하면 현지 운전면허로 교환을 하셔야합니다. 

 

 프랑크푸르트 한국영사관 홈페이지에 이 사항과 관련한 내용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영사관 안내 내용

저는 뉘른베르크에서 1번 퇴짜맞고 2번째 도전만에 한국운전면허증을 독일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제가 진행했던 과정을 상세히 공유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따라오세요 ^^

 

1. 준비물 확인

 프랑크푸르트 영사관 안내내용에도 나와있듯이 각 시마다 혹은 담당자 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뉘른베르크에서 진행을 하시는 분이라면 제 글을 참고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첫번째는 사실 번역본을 집에 놓고 갔었습니다. ㅜㅠ 도착해서야 알게되어서 그냥 들어갔다가 퇴짜맞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추가로 요구하는 서류도 있고 해서. 번역본만 있었다고 통과할 수 없었던 것이었어요. 결론적으로 그날 서류로 준비물 리스트를 받아온 것을 공유합니다. 

 

 

1. 여권

2. 한국 운전면허증

3. 번역본 (독일 운전면허에 해당하는 클래스 확인 포함)

   : ADAC에 사전 의뢰 필요

4. 증명사진 35 x 45

5. 통역할 사람

6. 눈 시력 테스트 결과

 

2. 운전면허증 번역본 및 클래스 확인

 여기서 주의할 점은 번역본입니다. 저는 프랑크푸르트 영사관에 가서 번역본 공증을 받았습니다. 이후에 번역본을 가지고 딴지거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번역본을 가지고 ADAC에 방문하여 "클래스 확인"을 받았습니다. 우편으로도 가능하지만 제가 살고 있는 뉘른베르크에 ADAC지점이 바로 가까이 있어서 방문하여 처리하였습니다. ADAC에 방문하였더니 한국 운전면허증사본과, 번역본을 가지고 가더니 번역본에다가 간단하게 도장찍어서 클래스 확인 후 저희집으로 우편배달 해 주었습니다. 약 1주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클래스 확인만 진행 할 경우에는 비용이 20유로입니다.

ADAC 운전면허 관련 서비스 비용

물론 ADAC에서 번역 및 클래스 확인 다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관청에서도 인정을 하는것 같습니다. ADAC에서 발행하는 문서는 인정 받는데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크래스 확인을 받은 부분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별도로 문서를 보내줄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번역본에다가 도장찍어서 확인을 해 주는 것이 다에요. 이걸 20유로나 받다니 ㅎㅎ

ADAC 클래스 확인서

단순히 번역본 만으로는 안된다고 담당자가 강조했었습니다. 클래스 확인 꼭 준비해서 진행하세요.

 

아래는 관련 양식, 기준집 링크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한국 운전면허증 독일면허증 교환을 위한 양식 (다운로드 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번 포스팅에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과정 및 절차, 준비물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뉘른베르크에서 한국 면허증을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생생 후기 안녕하세요?..

testizy.tistory.com

3. 운전면허증 교환 예약 (4주 전 필히 예약)

 다음으로 엄청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예약" 입니다. 보통 독일에서 예약제가 기본이지만, 예약하지 않더라도 그날 가서 대기하면 처리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기 위에 안내문 아래쪽에 보시면, 외국운전면허 교환은 인터넷 온라인 예약으로만 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더 큰문제는 예약하러 사이트에 들어가면 약 4주 뒤에나 예약을 잡을 수 있다는 사실 ㅜㅠ. 처음에 제가 퇴자 맞고 바로 예약하러 들어 갔는데 4주후에 다시 예약이 잡혀서 좌절했던 기억이 납니다. 

 온라인 예약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online-service2.nuernberg.de/app-trs/?m=OAFS

 

Terminservice

Hoppla, ein unerwarteter Fehler ist augetreten.

online-service2.nuernberg.de

여기 사이트에 접속하신 다음에 위에 하이라이트 된 부분을 클릭하고 들어가셔서 예약을 잡으시면 됩니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하지만 미리 4주 전에는 예약을 잡으셔야합니다. 서류 준비 다하고 예약을 잡는 것이 아니라, 미리 예약 잡고 서류 준비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미리 예약부터 GoGo~!!

 

4. 시력테스트

그리고, 이 시력테스트는 여러 블로그들 보면 '필요하다' '필요없다' 말들이 조금씩 다른데요, 여기 뉘른베르크에서는 시력 테스트 결과가 필요합니다. 시력테스트는 안과 또는 안경점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사실 좀 허접한 테스트에요. 저는 안경점에서 "Führerschein Augen Test" 받으러 왔다고 하고 공짜로 테스트 받았습니다. 약 1시간 정도 소요되었고 예약은 따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테스트이구요, 어느방향으로 구멍이 나있는지만 알려주면 끝나는 테스트입니다. 

 

5. 방문하여 접수하기

주소는 "Innerer Laufer Pl. 3, 90403 Nürnberg" 입니다. 

사진 속 직진하면 보이는 저 곳이 바로 운전면허 교환하는 곳입니다. 1층입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서 좌측으로 다시 문을 열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예약을 하시면 메일로 확인증을 받으실 것이고, 거기에 예약번호가 나옵니다. 내부 전광판에 번호가 뜨면 해당하는 방 번호로 들어가시면 진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저는 같이 일하는 동료에게 부탁하여 통역을 대동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영어로 일부 가능하긴 하지만 통역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업무 처리는 분위기가 상당히 달랐습니다. 주위에 부탁할 사람이 있으면 부탁하시는 것이 훨씬 좋아요.

 

6. 운면먼허 픽업 하러 가기

 앞에 보신 것 처럼 5단계를 마치셨다면 이제 기다리시면 됩니다. 담당자는 4주 정도 소요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픽업 하는 날을 약 4주 뒤로 하고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2주 만에 집으로 편지가 왔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되었으니 찾아가라고요 ^^

 그래서 저는 예약일은 무시하고 그냥 아침에 일찍가서 2시간 기다린 다음 운전면허증을 찾아왔습니다. 당일에 가셔서 찾으실 때 주의사항은 미리 오픈시간 확인하시고 가셔야 합니다. 요일마다 시간이 조금씩 달라요.

 

7. 대망의 독일 운전면허증 !!

독일 운전면허증

짜잔~~~!! 자랑한 번 할게요 ^^

이 얼마나 길고 긴 여정이었을까요? 약 3달에 걸쳐 받게된 독일 운전면허증입니다. 한국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독일 운전면허증을 받았는데요, 유효기간이 무려 2034년까지입니다. ^^ 한국면허증 보다 훨씬 파워풀한 독일 면허증을 받았으니 이제 안심하고 운전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독일 운전면허증 발급 과정을 알려드렸습니다. 실제로 정말 지루한 과정입니다. 그런데 그 누구도 확실하게 무엇이 필요하다 이야기 해 주는 사람이 없어서 정말 답답하게 진행했었는데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그런 답답함 없이 진행 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의외로 한국의 파워가 대단해졌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어떤 다른 나라들 같은 경우에는 필기시험을 다시치거나, 실기시험을 다시 쳐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면허증은 관련 서류만 준비되면 바로 독일 면허증으로 바꿀 수 있으니 아주 편리한 경우이죠. 필기, 실기 까지 친 다고 생각하면 6개월로 부족할 것입니다.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여차여차해서 이렇게 독일 면허증을 발급받고 이제는 아주 편안하게 안전 운전 하고있습니다.

 

여려분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 안전운전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