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게시물을 정기적으로 게시하는 것은 비즈니스를 위해 할 수있는 가장 좋은 일 중 하나입니다.
통계는 분명합니다. 블로그는 지속적인 글쓰기 만이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나의 삶의 동반자로 같이 데려갈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개인에게는 가장 유용한 도구임은 분명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함으로서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고,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만한 글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저에게 첫번째 위기가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글이 많지 않고,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이제는 약 6개월차로 접어들고 있는데도,
블로그 방문자 숫자가 늘지 않아서 찾아온 정신적 압박감 같은 것입니다.
그러면 블로깅이 왜 일관되기가 그렇게도 어려운것일까요?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글을 쓰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블로그를 꾸준히 작성하지 않는 주요 이유를 생각 해 보고 이러한 난관을 극복 할 수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합니다.
저는 이미 앞에서 밝힌바와 같이 블로그 전문가도 아닙니다. 하지만, 저에게 찾아온 위기를 스스로에게 할 수 있는 말을 블로그에 펼쳐 놓음으로서 저에게 더 성장 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글이 잘 써지지 않는 이유들
이유 #1 : 우리는 무엇을 쓸지 모르기 때문에, 주제를 정하기 어려워서 글을 쓰기 어렵습니다.
어떤 제품에 대한 사용 방법이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사등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나의 관심사와 지식이 맞닫지 않으면 이러한 흥미로운 주제라고 할지라도 글을 쓰는데 어려움이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난관을 뚫기 위한, 블로그 글을 지속적으로 써나가기 위한 솔루션
1. 블로그 주제 및 아이디어 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새로운 글을 쓰기 시작 할 때마다 주제를 찾는다면, 주제 찾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허비되어 글을 쓸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매번 글쓰기 주제를 찾느라 시간만 낭비하고 그만 둔 경우들이 너무 많아요. 휴대폰 메모장 노트, 또는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해서 간단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즐겨 샤용하는 메모 앱은 에버노트입니다. 플레이스토어 링크를 남겨 두었으니 활용해 보세요
블로그 주제 아이디어 목록이 늘어남에 따라 목록을 주제 및 섹션으로 구분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블로그에 어울리는 주제를 먼저 검색하고, 결정한 다음에 세부 아이디어들을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하게 있거나,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때 불현듯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아이디어 목록을 정기적으로 기록하세요. 브레인 스토밍 및 게시물 주제를 메모하기 시작하면 수많은 아이디어가 여러분에게 쌓이게 되고, 부자가 된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 메모하세요! ^^
2. 다른 블로그를 참고해 보세요.
다른 사람들은 어떤 블로그를 어떤 제목으로 쓰고 있는지 확인 하시는 것은 좋은 벤치마킹입니다. 글 쓸거리가 없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들을 찾아보시고, 참고하시면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다른 주제들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브레인스토밍을 한 내용은 바로 노트에 작성해서 다음 번 글 쓸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시간을 정해놓고 글 쓰기 연습을 해 보세요.
저도 어떤 책에서 읽은 내용인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타이머를 20 분 동안 설정하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타이머가 끝나게 되면, 더이상 글 쓰는 것은 중지하고 잠시 쉬어보세요. 엄청난 집중력으로 글을 쓰고 있는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저도 20분 타이머를 놓고 작성하고 있는데요, 정말 효율이 많이 증가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시간제한을 두는 것은 매우 자유롭고 재미있습니다! 정말로 생산적인 방법이므로 여러분께 추천합니다.
이유 #2 : 시간이 없기 때문이라는 핑계로 블로그를 쓰지 않습니다.
솔직하게 이야기 해 봅시다. 블로깅은 정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입되는 일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바쁜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내가 하고자하는 모든 것을 할 수있는 충분한 시간이란 없습니다.
게시물을 작성하고, 완벽한 헤드 라인을 작성하고, 게시물과 함께 이동할 이미지를 찾고, 블로그 도구에서 게시물을 대기열에 추가하고, 소셜 미디어에 맞게 게시물을 최적화하고, 교정하고, 마지막으로 게시를 누르는 데 시간이 참 많이 걸립니다.
글을 쓰고 게시하는데 저는 약 2시간정도 걸리고 있습니다. 요즘은 자동포스팅, 프로그램포스팅 등과 같은 것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3분간격으로 포스팅이 되고 있는 블로그도 보았습니다. 이런 것을 보고 있자니, 제가 하고 있는 이 블로그가 너무 효율이 떨어져 보이고, 사기도 꺽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작성하는 게시물과 사람이 직접 작성하는 게시물은 차이가 분명히 있을 것 이라고 확신합니다. 아직까지 이런 것들을 검색엔진이 다 걸러내지 못하지만, 조만간 이런 것들도 걸러낼 수 있는 날이 올 것이고, 그 때가 되면 이렇게 한자한자 작성한 제 블로그라 가치가 올라가리라 믿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힘이 들어서 이런 글을 작성하고 있지만요. ^^
그러면, 바쁜 일정에 시간을내어 블로그 작업을 하기위한 몇 가지 아이드어 및 제안들을 알아봅시다.
1. 블로깅 시간을 예약하십시오.
영감이 막 떠올라 글을 쓰지 않고 버티지 못할 때 까지 마냥 기다릴 수 없습니다. 그냥 글을 무작정 쓰기 시작하면 거기서 하나하나 아이디어들이 꼬리를 물고 나타납니다. 우선 시간을 정하고 바로 글을 써 나가세요.
항상 캘린더에서 블로그 시간을 예약고 지키려고 노력하세요. 나 자신과 한 그 약속을 존중해야합니다!
2.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 보세요.
1) 메일함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여보세요.
정기적으로 하루에 2-3 번만 이메일을 확인하는 습관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2) Facebook 하는 시간을 최소화하십시오.
페이스 북없이 하루 종일 상상해보십시오. 얼마나 할 수 있습니까?
Facebook, Pinterest 및 Twitter와 같은 소셜 웹 사이트에서 시간이 낭비되고 있지는 않나요? 이 시간을 아끼면 글 하나를 더 쓸 수 있는 시간이 생깁니다.
3) 유튜브나 텔레비전을 너무 많이 보지 마십시오.
매일 유튜브나 텔레비전 앞에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되나요?
텔레비전을 너무 많이 보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면 텔레비전과 유튜브 등에 소비하는 시간을 계산해 보고 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지 생각 해 보세요. 딱 절반만 할애하세요, 아예 보지 않고는 살수 없는 세상입니다. 그러니 절반으로 줄여 보세요. ^^ 그런 다음 절약 된 시간은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딱 좋은 아이템이죠!
이유 #3 : 우리는 귀찮기 때문에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저는 사실 글쓰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항상 "내일 작성하지 뭐."라고 너무 쉽게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 스스로도 이렇게 글쓰는 동기를 찾기 위해서는 뭔가 강제적인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블로그 동기를 떨어져 있던 땅 밑에서 부터 소환하는 방법을 한 번 생각 해 봅시다.
1. 발행일을 공개적으로 선언하십시오.
특정 일정에 따라 블로깅 프로젝트를 완료하거나 새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 할 것이라고 누군가에게 말하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십시오. 다른 사람들이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이 약속에 대해 강제성이 부여되면서 훨씬 큰 실행력을 가지게 됩니다.
2. 약속을 지키게 되면 셀프 선물을 해 보세요.
예를 들면 오늘 블로그 글 쓰고 나서, 초콜릿 하나를 사먹자 던지. 아니면 커피를 한 잔 하면서 여유를 즐겨보자 라던지 하는 등의 자신이 하고싶었던 일을 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 가는 이러한 경험은 성공으로 간는 지름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신은 이렇게 훈련되어 가고,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는 하나의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3. 다른 플랫폼의 컨텐츠에도 도전해 보세요.
정말로 글쓰기가 재미 없거나 흥미롭지 않다면 다른 종류의 콘텐츠 제작을 고려해 보세요. 팟 캐스트와 같은 음성 콘텐츠도 좋습니다. 팟빵이나, 네이버 오디오 클립등이 요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플 상세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디오 또는 비디오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더 재미 있다면 블로그를 대체 하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서로 보완하는 관계로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블로그에 팟캐스트 내용을 요약하고 링크를 거는 방식도 추천할 만 합니다.
저도, 이것을 시작하기 위해서 마이크까지 구매했지만, 그것에 멈춰져 있네요. 저도 다시 도전해 봐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글을 지속적으로 쓰기위한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로그라는 참 매력적인 플랫폼을 만나서 글쓰기 싫어하던 제가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숫자에 집착하는 순간 너무 의욕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스스로 반성하면서, 2020년도 꾸준히 좋은 글로 블로깅하기 위한 다짐이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블로깅(Blog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 티스토리 블로거 다음 블로그 저품 맞았습니다. - 노출 확인 방법과 대처방법 (2) | 2020.02.10 |
---|---|
블로그 글을 쓰면 얻게되는 5가지 파워풀한 효과 - 내 머리속 생각은 글로 표현하지 않으면 정리되지 않는다. (2) | 2020.01.24 |
블로그로 돈벌기, 유혹과 환상에서 벗어나세요. (1) | 2020.01.07 |
블로그 글쓰기 4개월차 5가지 비밀 - 일방문자 200명 블로거 초보탈출 경험 및 포스팅 팁 공유 (7) | 2020.01.07 |
블로그를 지속하는 방법 - Self 최면 걸기 (0) | 2019.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