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비트코인 이야기

4편 - 이더리움 채굴 때문에 블록체인의 매력에 빠지다.

by WhistlerJ 2019. 11. 14.
반응형

Photo by  Launchpresso  on  Unsplash

안녕하세요?

 

저를 블록체인(Blockchain), 크립토 세계(Crypto World)로 이끌었던 이더리움(Ethereum)과 관련한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 저를 기존 고정관념에서 탈피할 수 있게 도와준 녀석이기도 하지만, 시련을 안겨준 녀석이기에 애증의 관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블록체인이 가져다줄 미래의 변화에 확신이 있기에 오늘도 4편을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1, 2, 3편도 같이 보고 오셔도 좋습니다.>

 

3편 - 이더리움 채굴에 미쳐가던 시절 이야기 (반성하는 마음으로)

안녕하세요? 이더리움 이야기를 블로그에 적으면서, 많은 것을 되돌아 보게됩니다. 그리고 왠지 여기에라도 적고 나니 기분이 뭔가 후련한 그런 느낌입니다.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갑갑한 부분을 여기에다가 제 맘..

testizy.tistory.com

 

 

2편 - 이더리움 채굴에 도전하다.

2편을 시작합니다. 1편에서는 정말 거짓말 같이 저에게 다가온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인연에 대한 기억을 포스팅하였습니다. 2편에서는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한 이야기, 그리고 이더리움에 익숙해지면서 항..

testizy.tistory.com

 

 

1편 - 이더리움 채굴 경험 및 블록체인에 대한 기억

안녕하세요? 날마다 새로운 주제로 다가가려고 합니다. ^^ 저에게는 가슴아픈 지나간 이야기 이지만, 여기 블로그에 그에 대한 기억을 기록으로 남기고 다음 번 기회는 실패하지 않으리라는 다짐을 하기 위한 개..

testizy.tistory.com

지난 이야기에서도 말씀드렸듯이 2017년 상반기에 이더리움 채굴이라는 것에 입문을 하게됩니다. 

 

 

1. 블록체인 도데체 너는 누구냐?

 

그리고는 저에게는

"도데체 블록체인이 뭐야?"  

라는 심오한 질문이 찾아왔습니다. 정말 이당시 저는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알기위해 이곳 저곳을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면서, 미친듯이 관련 자료를 찾아보다가 "돈" 이라는것 그 자체에 대한 의문으로까지 번지게 되었습니다.

 

2. 그렇다면 "돈" 너도 무었이냐?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께 질문 하나 할게요.

 

"돈(Money)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당신이 알고 있는 돈은 어떻게 가치를 가지게 되나요?

 

당신은 이 질문을 한 번이라도 해 본적이 있습니까? 

 

저는 이 질문에 대한 아주 가까운 답을 아래 EBS다큐멘터리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영상 10번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 

 

저는 이 영상을 보고 돈, 은행, 정부 그리고 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조금 달라졌다고 해야할까요? 저에게는 정말 엄청난 인식의 변화를 가져다준 다큐멘터리 입니다. 정말 잘 만든 영상이니 만큼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것과 비트코인과는 무슨 관계인가 하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것은 바로 기존 금융체제가 붕괴되었던 2008년 리만브라더스 파산에 이르게한 미국발 금융위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 다큐멘터리를 보고, 금융위기를 매칭시켜보면 기존 금융시스템 즉,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금융시스템이 소수에 의해 주도되고 조작될 수 있다는 엄청난 사실을 알게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믿을 수 없었지만, 사실이었습니다. 전세계에서 미국이라는 파워가 왜 이렇게 강력한가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었으며, 어떻게 그들이 경제를 조작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골처럼 등장하는 브레튼우즈 체제이 붕괴, 이 때부터 시작된 돈풀기의 마법이 현재까지 진행되었고, 그 정점이 바로 2008년 경제위기였던 것입니다. 현재까지도 그 정책은 유효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시중에 이렇게 많은 돈을 풀었지만, 기존처럼 경제가 살아나지 못하는점. 선진국의 기준금리가 점점 하락하고 있는점.  이 모든 것들의 비밀이 위 다큐에 있습니다. 

 

제가 왜 이 이야기를 길게 하냐고하면, 이렇게 문제가 많은 기존 금융시스템에 혁신과도 같이 비트코인이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비트코인의 장점에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상에 프로그램을 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스마트 컨트렉트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신뢰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신뢰를 증명할 수 있는 도구 = 블록체인

 

여기서 아주 중요한 단어가 하나 도출되었습니다. 

 

"신뢰, Trust"

 

Photo by  Bernard Hermant  on  Unsplash

"돈" 그자체도 신뢰에 기반한 도구입니다. 왜냐구요? 기존에 금 현물을 기반으로 했던 미국 달러 체제가 브래튼우즈 파기로 이제는 미국이 하는 대로 가치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냥 미국, 그것도 미국의 소수에 의해서 전세계 경제가 움지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 머릿속을 강타한 핵심입니다. 저는 이 사실을 알고나서 정말 이세상 사람들은 너무나 단순하게 돈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구나 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일반 시민들은 이러한 사실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돈이라는 것을 벌기위하여 그렇게 노력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했구요. 물론 사회적인 약속과 합의 하에 지금 사회도 잘 돌아가는 것 처럼 보이지만, 언제든 또다시 2008년과 같은 경제위기는 올 수 밖에 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왜냐구요? 이 금융제도 자체가 이미 허구인걸요. ^^ 소수에 의해 지배되는 시스템은 언젠가는 붕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4. 그래서 결론은 블록체인

 그러면, 이 세상에 신뢰를, 그것도 아주 객관적인 신뢰를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가? 라고 물으신다면, 그것을 블록체인이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그 자체로서 분산원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두가 공정하게 그 원장을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이 생소하시다면 다음편에 블록체인의 원리를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거기다가 이더리움처럼 블록체인 상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다면, 이 세상에 계약 또는 약속을 블록체인상에 올리게 됨으로서 아주 공정하게,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에 의해 증명이 될 수 있겠죠. 

 

 여기에 아직도 논란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 vs. 프라이빗 블록체임, 작업증명 vs 지분증명 등. 아직 블록체인은 논란속에 진화하고 있지만, 결국 그 대안은 블록체인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점점더 투명해 지는 사회, 블록체인에 의해서 증명되고 신뢰되는 사회가 앞으로 다가 올 것입니다. 

 

이상으로, 제가 이더리움 채굴 때문에 알게된, 공부하게된 블록체인에 대한 스토리를 포스팅 하였습니다. 

 

2007년말 코인 버블 붕괴로 약 2년간 비트코인 이더리움 시세가 침체기를 걷고있지만, 곧 시장은 회복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단순히 코인을 투기의 대상으로만 보지말고, 그 본질에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서 좀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