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힘이 되는 글

부자가 되기 위한 필독서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고서 나는 결심했다.

by WhistlerJ 2023. 6. 15.
반응형

세이노의 가르침
by Say No



세이노 라고 하는 분이 최근에 책을 내고서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솔직히 처음에는 일반적으로 부자가 되려면 이렇게 해라고 하는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할 것 같아 보지 않고 있었다. 책 표지도 자전거 하나만 딸랑 그려놓아서, 무슨 책인가 싶은 그런 책이었다. 첫 장을 열어 읽기 전 까지는 말이다.


  • 세이노 그는 누구인가?

책의 시작은 도데체 이 작자가 누구인가로 시작한다. 이 부분은 기존 부자들의 스토리와도 일맥 상통한다. 예전에는 찢어지게 가난했으나, 부단한 노력으로 부를 일구어, 현재 천억원대 자산가로 살고 있다. 고 말이다.


  • 그런데, 세이노는 질적으로 다르다.

세이노 이 분은 이미 2000년 초 부터 동아일보에 칼럼을 기고하면서 부터 이러한 작가 및 교육 활동을 해 오신 분이다.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하나하나 알려주고 있었다는 말이다. 내가 모르고 있었던 것이지, 다음 카페에서 활동도 하셨다고 한다. 이 카페 이름이 “세이노의 가르침” 이라고 한다.

결론적으로 내가 책을 읽은 소감을 이야기 해 보자면, 이분은 찐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본인처럼 부자가 되기를 바라고 또 바라는 작자이다. 가끔은 읽다보면 너무 깊게 정곡이 찔려서 아픈 느낌마저 들며, 이럴때 어투는 아주 거침없다. 공격적이기 까지 하다. (책에서 욕이 나오는 경우도 처음봤다 ^^) 사실 이정도로 해야 보통 사람들이 조금은 움찔한다. 많은, 아니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나를 포함해서), 부자가 되는 책들은 얼마나 많이 읽어왔던가.그런데, 그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몇이나 되던가 나 부터 반성해 본다.

이런 상황을 너무나 잘 알기에. 세이노는 논리적이면서도 아주 강한 어조로 이야기하고 있다. 본문에서 저자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에서 이기는 법을 알려주는 내요이라고 하고 있다. 세상을 기본적으로 투쟁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말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고 하면서, 세상은 낭만으로 가득해 라고 하는 공상을 하고 있다면, 이미 글렀다고 저자 세이노는 강조한다.

일과 관련된 공부를 할 때는 피를 토하는 제세로 하라고 한다. 끝을 보라는 이야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작조차 안하고 도전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설령 시작했다고 할 지라도 끝까지 피를 토하는 자세로 하지 않고, 중도에 그만둔다. 그래서 부자가 되지 못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나도 격하게 공감하고 있다.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나를 발견하였다. 그런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월급쟁이라는 틀에서는 불가능하다. (저자는 월급은 생활을 해결하는 정도 라고 한다) 즉 절대 부자는 되지 못하는 길을 가고 있지만, 두려움 때문에 실천을 못하고 있다. 아마 이 글을 우연히라도 읽고 있는 당신도 같은 처지 아닌가요? ^^

“부자가 되려면 미래 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절대, 절대 안된다.”고 강조한 문구가 너무 뇌리에 깊이 남는다. 이는 지금 희망이 없는 사람에게도 적요이 되며, 지금 잘나가고 있는 사람에게도 적용이 된다.
지금 한달에 100만원도 못번다고, 이렇게 10년을 한 푼도 안쓰고 모아도 1억 2천만원 밖에 모으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말이다. 현재의 상황은 언제나 변화할 수 있고, 변하고자 한다면 분명히 변한다는 말을 하는 것이다. 다만 이 때 전제는 변하고자 하는 노력을 죽기살기로 해야 한다는 데 있지만 말이다.
2년 전인 2022년 초까지만 하더라도 끝도 없이 올라가던 부동산 가격이 현재는 하락 추세로 전황하였다. 오히려 집가진 사람이 을이 되어 전세금을 내주어야 하는 역전세난이 난리다. 그런데, 항상 집값이 하락하기만 할까? 또 항상 올라가기만 할까? 아니라는 사실은 분명하지만, 사람들은 현재에 미래를 대입한다. 너무나 어리석은 실수이지만, 인간은 본래 그렇다. 나 또한 그랬고… 지금부터라도 세이노의 가르침 대로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그래서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남기고 있는 것이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이노의 명언 중 꼭 기억하고 싶은 한마디를 공유하면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절대 절망하지 말라.
너희에게는 다른 길이 있고,
그 길에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도처에 널려있음을 믿어라.
By Sayno



혹시라도 오늘 너무 경제적으로 힘든 상태에서 이 글을 보았다면, 그리고 너무나 힘들어 무엇도 하고싶은 상태가 아니라면, 마지막으로 무언가 새로 도전하는 것이 두렵다면, 반드시 이 책 “세이노의 가르침”을 정독하기를 바랍니다.

저도 이 블로그에 기록해 놓고, 두고두고 세이노의 가르침을 내 것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2023년 6월 어느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