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힘이 되는 글

힘들고 지치고, 불안하고 우울할 때 이 글을 보세요 - 오프라 윈프리 하바드 연설

by WhistlerJ 2019. 10. 5.
반응형

2013년 5월 30일  오프라 윈프리가 하바드에서 연설을 하였습니다. 

 

저에게는 이 연설문이 정말 힘이 들어 포기하고 싶고, 나를 자책하고 있을 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힘이 드신가요? 불안하고 우울하신가요? 무슨일을 시작할 힘이 없지는 않으신가요? 저도 마찬가지로 발가락하나 움직이기가 싫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 내 모습이 너무 초라하고 바보같이 느껴지고, 미래는 너무 불안하지만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건 하나도 없는 것 처럼 느껴질 때, 무엇을 해야할지 도무지 몰라서 너무 혼란스럽고 그럴 수록 다시 불안하고 우울해 졌습니다. 

 

그러나, 오프라 윈프리는 말합니다. 

 

 

이 연설의 주제는 

"The key to life is to develop an internal moral, emotional G.P.S."

" 인생의 열쇠는 내면의 도덕적이고 감정적인 G.P.S.를 개발하는 것이다."

입니다. 

 

그 중에서 저에게 가장 감동적인 부분을 발췌했습니다. 같이 보시죠.

 


Failure is just life trying to move us in another direction.

실패는 삶이 우리를 또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려는 시도일 뿐입니다.

 

Now when you’re down there in the hole, it looks like failure.

지금, 구멍에 빠지게 되면, 그것은 마치 실패처럼 보입니다.

 

So this past year I had to spoon feed those words to myself.

그래서 지난 해에 나는 그 단어들을 내 자신에게 주입 시켜야 했습니다.

 

And when you’re down in the hole, when that moment comes, it’s really okay to feel bad for a little while.

그리고 구멍에 빠졌을 때, 그 순간이 다가왔을 때, 잠시 동안은 기분이 나빠도 정말 상관없습니다.

 

Give yourself time to mourn what you think you may have lost,

여러분 스스로에게 당신이 실패했다는 사실을 슬퍼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but then here’s the key, learn from every mistake,

하지만, 해결책인 여기 있습니다. 그 모든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으세요. 

 

because every experience, encounter, and particularly your mistakes are there to teach you and force you into being more who you are.

 왜냐하면 모든 경험, 만남, 특히 여러분의 실수는 여러분을 가르치고 좀더 여러분 있는 그대로 이끌기 위해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빨간색 글자 부분이 저에게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정말 실패해서 슬플 때,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마음껏 슬퍼할 시간을 주세요.

 

저는 그런 시간조차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럴수록 더욱 힘들어지고, 이런 슬픈 생각이 떠오를 때 마다 내가 양해지는 것 같아

 

더욱더 비참하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실패해서 너무 슬플 때 충분히 슬퍼할 시간을 본인에게 허락하세요. 

 

그리고, 충분히 슬퍼 한 후에 조그마한 용기를 내서 새로은 도전을 시작하세요, 

 

지난 번 실패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곰곰히 생각한 후에 다시 도전하세요. 

 

큰 걸음을 한 번에 내딛을 필요도 없습니다. 

 

정말 작은 움직임 부터 시작하세요. 

 

그 작은 움직임이 연결되면 큰 하나의 업적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부디,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에게 저의 진심이 전해지길 간절히 기도하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